이번 주 한 마디: http와 웹소켓을 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TCP 통신을 통한 서버 구축을 하게 되었다.
이번 주 배운 내용
net으로 간단한 TCP 서버 만들기
자바스크립트 Buffer
커링 (Currying)
프로토콜 버퍼
로드 밸런싱
대칭 키 암호화 방식과 공개 키 암호화 방식
TCP Handshake
TCP와 UDP
빅 엔디안, 리틀 엔디안
protoBuf와 직렬화/역직렬화
이번 주 한 일
Node.js 게임서버개발 주특기 플러스 100% -완-
로드 밸런싱, 대칭 키 암호화 방식과 공개 키 암호화 방식, 삼각함수/역삼각함수 글 포스팅
TCP Handshake 글 포스팅
TCP와 UDP 글 포스팅
빅 엔디안/ 리틀 엔디안 글 포스팅
protoBuf와 직렬화/역직렬화 글 포스팅
Node.js 게임서버개발 주특기 플러스 강의 2회독
이번 주는?
http와 웹소켓을 잠시 내려놓고 TCP 서버를 구축하게 되었다. 항상 늘 그랬듯 처음 배우기 시작한 첫 주는 힘들다. 이번 주가 TCP 첫 주였고, 수많은 네트워크 지식과 용어들, 그리고 코딩으로 서버 구축까지 동시에 하려니 머리가 뒤죽박죽 되어버렸다. 하지만 결국 TCP도 웹소켓 통신과 크게 다르지 않은 코딩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WIL을 쓰고 있는 지금은 어느 정도 감을 잡았다. protoBuf를 이용한 패킷 구조 정의와 Unity에 패킷을 보내고 받는 기능만 제대로 확인되면 다음 주는 수월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