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5/02 (1)
나만의 작은 도서관
[TIL][C++] 250502 MMO 서버 개발 9일차: TCP 특성으로 인한 WSARecv 사용 시 주의할 점, 같은 공간, 같은 상태로 동기화를 위한 MaxLatency 기법
주의사항: 해당 글은 일기와 같은 기록용으로, 다듬지 않은 날것 그대로인 글입니다. TCP 특성으로 인한 WSARecv 사용 시 주의할 점TCP에서의 송수신 데이터는 경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CP에 등록한 소켓으로부터 데이터가 수신되었다는 것이 클라이언트가 보낸 데이터가 전부 도착했다는 의미가 되진 않는다.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다.// Client가 데이터 A -> 데이터 B 순서로 Server에게 보냄// Server의 OS 수신 버퍼의 경우의 수// 1. A의 일부만 도착: [OOOOOOOOO____]// 2. A가 전부 도착: [OOOOOOOOOOOO]// 3. A + 일부 B 도착: [OOOOOOOOOOOOO][OOOOOOO_______]WSARecv는 해당 소켓으로부터 데이터가 수..
Today I Learn
2025. 5. 2. 2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