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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프로젝트][KPT 회고] 3. 풋살 온라인 API 제작 본문
개요
이번에는 4명의 팀원들과 함께 간단한 축구게임인 풋살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였다. 언제나 그랬듯 5/31~6/7까지 총 일주일동안 협력하면서 무엇이 좋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했었는지, 그리고 문제를 어떤식으로 해결하려 했는지 KPT 방식으로 회고해보자.
팀에서의 내 역할: 팀장
https://github.com/pledge24/futsalOnline
Keep -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윤형석(나)
- 디스코드의 음성 채널을 통한 회의는 참으로 좋았습니다. 기존 zep보다 음질이 좋기도 하고, 많은 조사 자료와 코드들을 부담없이 올려 팀원들과 같이 볼 수 있어서 보다 원활한 소통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민광규 님
-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개인과제에서 막혔던 부분들에 대해 팀프로젝트에서 질문을 잘 받아주셔서 막히는 부분 없이 능력 이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역할을 명확하게 배분해서 내 가 작업해야 하는 부분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천재훈 님
- 자유로운 회의 분위기로 언제든지 서로 궁금한점을 질문하고 새로운 의견을 제시하여 소통을 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
서동현 님
- 팀원들끼리 소통이 많이되고 편한분위기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고정훈 님
- 개인과제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팀원분들과 소통하며 하나씩 알아갔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Problem -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윤형석(나)
- code convention이 없는 상태로 개발을 진행하다보니 변수명이 뒤죽박죽 꼬여서 매번 변수명을 확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민광규 님
- db의 테이블 내 변수 명이 바뀌거나 prisma generate가 한 명이 아닌 다수의 사람에 의해 push 되어 git pull 하면서 섞였었습니다(다른 서버로의 접근)
천재훈 님
- 한 작업을 둘이서 같이 진행하게 되었을때 어떤 식으로 진행해야 하는가에대한 막막함이 있었다.
서동현 님
- node를 사용하는부분의 미숙함이 있어서 힘들었습니다.
고정훈 님
- 개인적으로 기초적인 지식부터 부족한점이 많아 맡은기능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Try - Problem에 대한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윤형석(나)
-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을 제작할 때는 변경사항이 최대한 없도록 설계를 잘 해놓고 개발을 진행해봐야겠습니다. 설계를 하는 데 투자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설계에 시간 투자를 하지 않고 개발에 더 힘을 쏟는 것보다 시간 절약이 될 듯 싶습니다. -
민광규 님
- git에 대한 경험치를 늘리고, 모델을 잘 작성하면 같은 상황에서도 더 능숙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천재훈 님
- 일단 진행부터 하기보다는 먼저 소통을 통해 규칙을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것 같다.
서동현 님
- 다음 강의 및 프로젝트 진행전에 이번과제까지 다시 진행 및 공부를 진행
고정훈 님
- 프리즈마 테이블을 초반에 완성도있게 작성해서 팀원들과의 혼동을 줄이고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변수명 통합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원하는 API제작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라 상당히 맘에 들었던 프로젝트였다. 가챠 API, 랭크 플레이 API는 너무나도 만들면서 재밌었다. 상상하고 로직을 구성하며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이고 재밌는 결과를 만들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계속 하며 즐겼었다. 팀원들도 소통을 적극적으로 해주며 내 의견이나 제안을 흔쾌히 들어준 부분들도 너무 좋았다. 모든 것이 화기애애하게 끝난 이번 프로젝트는 정말 좋은 기억으로 남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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