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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2862. 체육복 본문

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코드카타

문제 42862. 체육복

pledge24 2024. 6. 17. 09:25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2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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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 Lv.1  

 

문제 요약 설명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단,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합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입력

  • 전체 학생의 수 n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

입력 제한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입력 예제

// input
5 // n
[2, 4] // lost
[1, 3, 5]	// reserve
// ans
5

 

풀이 방식

학생이 가진 체육복의 개수를 저장하는 배열(v1)를 만든다. v1은 다음과 같이 체육복의 개수가 저장되어 있다.

  • 잃어버린 학생: 0
  • 여분을 가진 학생: 2
  • 잃어버리지도, 여분을 가지고 있지도 않은 학생: 1

체육복을 읽어버린 학생 번호를 오름차순으로 가지고 있는 배열(lost)을 순회하며 체육복 빌리기를 시도합니다.

만약 빌리는 데에 성공했다면, v1에서 빌려준 학생은 체육복 개수가 1감소하고, 빌린 학생은 1증가하며, 체육복이 없는 학생 수(left_lost)를 1 감소시킵니다. (빌릴 때, 왼쪽에 있는 학생에게 먼저 시도하면 학생들은 최대한 많은 체육복을 빌릴 수 있습니다.)

 

배열의 순회가 끝났으면, 전체 학생 수(n) - 순회 후 체육복이 없는 학생 수(left_lost)를 통해 체육복이 있는 학생 수를 구합니다.

정답 코드 

더보기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vector<int> lost, vector<int> reserve) {
    int answer = 0;
    vector<int> v1(n+1, 1);
      
    // 여분을 가진 학생은 1 증가.
    for(int student : reserve){
        v1[student]++;
    }
    
    // 잃어버린 학생은 1 감소
    for(int student : lost){
        v1[student]--;
    }
    
    sort(lost.begin(), lost.end());
    
    int left_lost = lost.size();
    for(int student : lost){
        if(v1[student] > 0){
            left_lost--;
            continue;
        } 
        
        if(student-1 >= 1 && v1[student-1] == 2){
            v1[student-1] = 1;
            v1[student] = 1;   
            left_lost--;
            continue;
        }
        
        if(student+1 <= n && v1[student+1] == 2){
            v1[student+1] = 1;
            v1[student] = 1;     
            left_lost--;
            continue;
        }
    }
    
    answer = n - left_lost;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