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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2862. 체육복 본문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2
난이도 : Lv.1
문제 요약 설명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단,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합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입력
- 전체 학생의 수 n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
입력 제한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입력 예제
// input
5 // n
[2, 4] // lost
[1, 3, 5] // reserve
// ans
5
풀이 방식
학생이 가진 체육복의 개수를 저장하는 배열(v1)를 만든다. v1은 다음과 같이 체육복의 개수가 저장되어 있다.
- 잃어버린 학생: 0
- 여분을 가진 학생: 2
- 잃어버리지도, 여분을 가지고 있지도 않은 학생: 1
체육복을 읽어버린 학생 번호를 오름차순으로 가지고 있는 배열(lost)을 순회하며 체육복 빌리기를 시도합니다.
만약 빌리는 데에 성공했다면, v1에서 빌려준 학생은 체육복 개수가 1감소하고, 빌린 학생은 1증가하며, 체육복이 없는 학생 수(left_lost)를 1 감소시킵니다. (빌릴 때, 왼쪽에 있는 학생에게 먼저 시도하면 학생들은 최대한 많은 체육복을 빌릴 수 있습니다.)
배열의 순회가 끝났으면, 전체 학생 수(n) - 순회 후 체육복이 없는 학생 수(left_lost)를 통해 체육복이 있는 학생 수를 구합니다.
정답 코드
더보기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vector<int> lost, vector<int> reserve) {
int answer = 0;
vector<int> v1(n+1, 1);
// 여분을 가진 학생은 1 증가.
for(int student : reserve){
v1[student]++;
}
// 잃어버린 학생은 1 감소
for(int student : lost){
v1[student]--;
}
sort(lost.begin(), lost.end());
int left_lost = lost.size();
for(int student : lost){
if(v1[student] > 0){
left_lost--;
continue;
}
if(student-1 >= 1 && v1[student-1] == 2){
v1[student-1] = 1;
v1[student] = 1;
left_lost--;
continue;
}
if(student+1 <= n && v1[student+1] == 2){
v1[student+1] = 1;
v1[student] = 1;
left_lost--;
continue;
}
}
answer = n - left_lost;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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